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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의 이해_주요 실사 지수 작성 법

경제, 금융/경제 by 인포시커 2024. 1. 17.

목차

    경제지표의 이해_주요 실사 지수 작성 법

     

    경제지표의 이해_주요 실사지수 작성법

     이번 포스팅은 확산지수의 한 종류인 실사지수의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표의 이해_경제지표의 범주

    2.    경제지표의 이해_증가율 데이터 해석

    3.    경제지표의 이해_경상금액과 실질금액 그리고 물가

    4.    경제지표의 이해_지수 작성법과 주요 지수

    5.    주요 실사 지수 작성 법

    6.   경제지표의 이해_ 경제 분석에 자주 이용되는 통계

     

     실사지수는 확산지수의 한 종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확산지수는 지수의 작성방식을 나타낸 것이며, 이러한 지수작성 방법을 이용하여 서베이 자료를 지수화한 것이 실사지수입니다. 실사지수는 설문자의 주관적 판단이 영향을 줄 수 있어 실제 경기상황 보다 등락 폭이 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의 ISM 지수의 작성법

     미국 ISM 지수는 20개 산업을 대표하는 300명의 구매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각 산업은 GDP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가중치를 적용하지만 각 산업 내의 회사들에 대해서는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ISM 지수는 크게 9개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구체적인 항목은 신규주문, 생산, 배달지연, 주문잔고, 재고, 가격, 고용, 수출 주문, 수입 주문입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지가 구매 관리자들에게 주어진다. 예를 들어 배 달지연의 경우, “지난달보다 빨라졌음”, “지난달과 같음”, “지난달 보다 늦어졌음”과 같은 형식입니다.

     

     이러한 질문지에 대해 대답을 하면 각 항목에 대해 집계된 숫자와 각 항목에 대해 점수를 부여해 지수를 작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달 보다 개선된 항목은 1점을, 지난달과 같은 항 목은 0.5, 지난달 보다 악화된 항목은 0점이다. 예를 들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응답자 중 50%가 개선, 50%가 악화로 대답한 경우 ISM 지수 = 100*(0.5*1점 + 0.5*0점) = 100*(0.5)=5
    • 전체 응답자 중 60%가 개선, 20%가 전달과 동일, 20%가 악화인 경우 ISM 지수= 100*(0.6*1점 + 0.2*0.5+0.2*0점) =70

     지수 작성 과정을 보면, 더 많은 구매관리자가 개선되었다고 느낄수록 지수가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ISM 지수의 해석이 50을 기준으로 이뤄지는 이유 중의 하나가 전 월과 동일하다고 느꼈을 경우의 점수가 0.5 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BSI 지수 작성법

     한국 BSI 지수 역시 확산지수의 일종으로 기업의 경기에 대한 판단과 예측, 그리고 향후 투자 계획이 향후 경기 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작성하고, 경기판단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BSI 지수는 업종별 매출액을 기준으로 상위 6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는데, 매 월 20일경부터 25일까지 조사가 진행됩니다. 한국 BSI의 구성항목은 8개이고 종합경기, 내수, 수출, 투자, 자금사정, 재고, 고용, 채산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0*[(개선 응답 업체수- 악화 응답 업체수)/전체 응답 업체수] + 100
    • 100 이상이면 호황이고 100 이하면 불황으로 해석하는데, 개선이라고 응답한 업체수와 악화라고 대답한 업체수가 같을 경우 수치가 100이 됩니다.

     

    한국의 소비자 전망지수 작성법

     한국의 소비자 지수는 경기나 생활 형편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통해 현재 및 향후 전반적인 경기활동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크게 소비자 기대지수와 평가지수가 발표됩니다. 기대지수는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 등에 대한 소비 자들의 기대를 나타낸 것이고, 평가지수는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 편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나타냅니다. 조사대상은 도시지역 2000천 가구의 20세 이상의 기혼자이고, 조사원의 방문에 의한 면접 조사 방식이며 조사시기는 매월 22일이 포함된 1주일 동안입니다. 지수 항목은 경기 여건과 가계의 전반적인 생활형편, 소비지출, 자산평가와 관련된 14개 항목입니다. 응답 항목은 매우 좋음, 조금 좋음, 동일, 조금 나쁨, 매우 나쁨이며, 작성 식은 ISM과 동일한 방식인데, 다만 항목이 5개로 늘어 각 점수(가중치)가 다릅니다. 각 항목에 대한 점수는 매우 좋음=2, 조금 좋음=1.5, 동일=1, 조금 나쁨=0.5, 매우 나쁨=0입니다.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우 좋음 응답수 * 2) + (조금 좋음 응답수 *1.5) + (동일 응답수 *1.0) + (조금 나쁨 응답수 0.5) + (매우 나쁨 응답수* 0.0)]*100/ 총 응답수

     여기까지 확산지수의 한 종류인 실사지수의 작성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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