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선명도 알고 투자하는 ETF_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 그리고 매매
본문 바로가기

알고 투자하는 ETF_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 그리고 매매

경제, 금융/금융 by 인포시커 2024. 1. 31.

목차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 그리고 매매

     

    알고 투자하는 ETF_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 그리고 매매

     알고 투자하는 ETF만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시작으로 ETF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순서로 ETF의 개념과 경제적 효과, ETF의 특징과 장점,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환매 및 매매, ETF의 시장구조, ETF의 가격지표, ETF의 가격결정, ETF를 활용한 투자전략, ETF의 위험지표,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ETF 투자 시 유의사항의 순서로 ETF의 전반을 설명하겠습니다.

     

    1.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개념, 경제적 효과, 특징과 장점

    2.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발행시장) 그리고 매매(유통시장)

    3.    알고 투자하는 ETF_ETF 시장구조와 ETF 시장 참가자

    4.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5.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투자의사결정 과정 및 투자전략

    6.    알고 투자하는 ETF_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7.    알고 투자하는 ETF_ETF 투자 시 장점과 8가지 유의사항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구분 ETF 주식 인덱스 펀드 액티브 펀드 지수선물
    운용목표 특정 인덱스 인덱스초과수익 특정 인덱스 인덱스초과수익 헤지 및 차익
    법적성격 집합투자증권 지분증권 집합투자증권 집합투자증권 파생상품
    투명성 높음 높음 보통 보통 높음
    유동성 높음 높음 낮음 낮음 높음
    결제일 T+2 T+2 T+3 T+3 T+1
    증권대차 가능 가능 불가 불가 불가
    레버리지 기능 가능 가능 불가 불가 가능
    (증거금 매입)
    거래비용 위탁수수료 위탁수수료 운용보수 운용보수 위탁수수료
    운용보수 (1~2%) (2~3%)
    ( 0.5%)    
    전 증권사 거래 가능 가능 판매사 한정 판매사 한정 가능
    시장위험 시장위험 시장·개별위험 시장위험 시장·개별위험 시장위험
    분산투자 가능 불가 가능 가능 가능
    증권거래세 면제 매도 시 적용배제 적용배제 면제

     

     

    설정 및 환매(발행시장) 그리고 매매(유통시장)

    국내 주식형 펀드의 설정 환매 프로세스

     

     위 예시는 국내 주식형 펀드의 설정환매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도식입니다. 이렇듯 펀드의 경우 설정 및 환매라는 개념만이 존재합니다. 즉 투자자가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가서 가입을 하고 해지를 하는 절차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에는 펀드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에 따라 환매할 때 투자금을 되돌려 받는 시기가 상이합니다.

     

     그러나 ETF는 설정 및 환매와 매매라는 두 개의 개념이 존재합니다. 설정 및 환매 기능을 담당하는 발행시장과 이를 상장시킨 후 매매를 담당하는 유통시장이 있고, 일반투자자는 매매의 방식으로 유통시장에서 거래하기 때문에 ETF의 구성자산이 무엇이든 간에 상관없이 일반 주식과 같이 T+2일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발행시장(설정 및 환매)

     발행시장이란 ETF가 설정 및 환매가 되는 곳을 말하며, 주로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법인투자자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지며 지정참가회사(AP: Authorized Participant)로 지정된 금융투자업자(증권회사)가 창구역할을 담당합니다.

     

    ETF의 설정 및 환매에는 CU(Creation Unit: 설정·환매 단위)라는 독특한 요소가 있습니다. 설정을 하고자 하는 법인투자자는 일반적으로 CU에 해당하는 주식현물바스켓(주식형 ETF의 경우)을 집합투자업자에 납입해야 하며, 환매를 할 경우에도 현금이 아닌 CU에 해당하는 주식 현물을 받습니다.

    ETF 발행시장의 설정 및 환매 프로세스

     

     바로 빨간 박스의 부분이 발행시장에서 전문투자자가 ETF를 설정 및 환매를 하는 과정이고 이 과정에서 지정참가회사(Authorized Participants)가 투자자에게 현금을 받아서 그 현금에 상응하는 가치의 인덱스 구성종목(현물, 바스켓)으로 운용회사에 납입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환매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통시장(매매)

     유통시장은 투자자의 구분과 상관없이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 주식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매매의 방식이 일반적으로 허용됩니다. 이때, 시장 조성을 위해 유동성공급자를 반드시 두어야 하며 이를 LP(Liquidity Provider)라 합니다. LP ETF의 순자산가치와 매매 호가가 동떨어지지 않도록 유통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여 일반투자자들이 적정한 가치에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간혹 ETF의 순자산가치와 유통시장에서의 호가가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

     

     ETF를 구성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가 10,000원인데 시장에서 형성된 호가는 8,000원에 호가가 형성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규로 ETF를 매수하려는 투자자는 해당 ETF를 시세보다 20% 저렴하게 살 수 있지만, 이를 보유하고 있는 일반투자자는 매도할 수 있는 방법이 유통시장뿐이니, 급전이 필요하다면 눈물을 머금고-20% 된 가격에 팔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LP가 적정한 가치에 호가를 형성시켜 놓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간혹, LP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낮은 거래량 탓에 호가가 너무 벌어져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당황하시지 마시고 즉시 해당 ETF를 운용하는 운용회사에 호가를 관리하도록 할 것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매도하여 소중한 자산을 손해보지 않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ETF와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발행시장) 그리고 매매(유통시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포스팅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