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선명도 부상하는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ETF(INDA, INDY,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KOSEF 인도Nifty50(합성))
본문 바로가기

부상하는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ETF(INDA, INDY,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KOSEF 인도Nifty50(합성))

경제, 금융/금융 by 인포시커 2024. 2. 17.

목차

    부상하는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ETF(INDA, INDY,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KOSEF 인도Nifty50(합성))

    부상하는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ETF(INDA, INDY,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KOSEF 인도Nifty50(합성))

    부상중인 인도

     

     중국의 대안 국가로서 인도가 각광받고 있으며, 경제와 증시도 그에 따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고성장 국가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INDA, INDY,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ETF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폭발 성장 중인 인도

     글로벌 스탠다드와 맞지 않는 중국의 기업정책과 미국과의 분쟁으로 인해 세계의 공장이었던 중국에서 탈출하려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그 대안으로 인도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14억 명이 넘는 인구를 바탕으로 한 풍부한 젊은 생산 가능인구, 영어 사용 국가, 높은 IT 수준과 교육 수준,제조업 육성 정책, 글로벌 공급망 변화 등에 기반해 인도는 글로벌 신공장으로서 도약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인도는 중국의 인구를 뛰어넘어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이고, GDP 연평균 성장률 7.3%의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직접 투자는 매우 어려운 곳

     개인의 인도 직접 투자는 인도의 제도와 많은 절차와 인도 당국의 느린 처리로 인해 중국보다도 어렵습니다. 외국인은 FPI (Foreign Portfolio Investment)를 취득해야 하며, 3년마다 등록비를 납부해 자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FPI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SEBI (Securities and Exchange Board of India)에 승인을 받아야 하고 PAN (Permanent Account Number)을 발급받은 뒤, 반드시 세무 대리인을 지정해 등록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세무 대리인을 지정하는 것은 비용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개인이 하기에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인도에는 ETF로 간접 투자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ETF

     국내 상장 ETF NIFTY50을 추종 지수로 하는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KOSEF 인도Nifty50(합성)이 있으며, 미국 상장 ETF는 대표적으로 iShares MSCI India ETFiShares India 50 ETF가 있습니다. iShares MSCI India ETF(INDA)가 추종하는 지수는 MSCI India Index이며, iShares India 50 ETF(INDY)Nifty50 index를 추종합니다.

     

    추종 인덱스 분석

    MSCI India Index

     MSCI India 지수는 인도 시장의 대형주와 중형주 131개로 구성되었으며, 인도 주식시장의 약 85%를 다루고 있습니다. 인도 증시는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부터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MSCI India Index 가격 추이

     

    MSCI India Index 연간성과

     

     TOP 10 종목과 섹터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MSCI India Index TOP 10
    MSCI India Index 섹터 비중

     

    Nifty50 index

     NIfty50은 인도 증권거래소 NSE에 상장된 종목 중 시가총액 상위 50개를 담은 지수입니다. 인도 주식시장의 대표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MSCI India Index와 같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코로나 이후부터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NIfty 50 Index 가격 추이
    NIfty 50 Index 성과

     

     TOP 10 종목과 섹터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NIfty 50 Index TOP 10
    NIfty 50 Index 섹터비중

     

     지수의 매크로 민감도를 비교하면 금리, 경기, 물가 민감도는 MSCI 인도가 낮지만 유가 민감도는 다소 높으며, 업종비는 NIFTY50가 금융, IT, 에너지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인도 투자를 위한 ETF 소개

    인도에 투자할 수 있는 ETF 리스트
    국내 상장 ETF 투자설명서 상의 총비용
    미국 상장 인도 ETF의 총비용

     

    iShares MSCI India ETF

    iShares MSCI India ETF 가격추이

     

     미국 증시에 상장된 인도 ETF AUM이 가장 큰 ETF입니다. ETF는 소개해드리는 타 ETF와는 다르게 MSCI India Index를 추종하는 종목입니다. 거래량이나 운용규모 면에서 볼 때 가장 큰 종목으로 유동성이 가장 좋은 종목입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총 비용이 좀 높은 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MSCI India Index를 추종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는 적격입니다.

     

    iShares India 50 ETF, KODEX 인도Nifty50, TIGER 인도니프티50, KOSEF 인도Nifty50(합성)

    iShares India 50 ETF 가격추이
    KODEX 인도Nifty50 가격 추이
    TIGER 인도니프티50 가격 추이
    KOSEF 인도Nifty50(합성) 가격 추이

     

     위 ETF의 가격 추이만 반복적으로 보여 드렸습니다. 해당 ETF들은 Nifty50 Index를 추종합니다. 무엇인가 다른 게 보이시나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자산운용사의 운용역량에 따른 성과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지수의 움직임대로 ETF가 추종하기에 추종하는 지수의 국가의 전망과 지수의 특성만 파악이 되었다면, 나머지는 거래량과 비용만 따지면 됩니다. 따라서, 운용보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iShares 보다는 총비용도 낮으며 거래량도 준수한 KODEX 혹은 Tiger를 편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포스팅

     

    ETF 기본기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