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선명도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본문 바로가기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경제, 금융/금융 by 인포시커 2024. 1. 31.

목차

    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알고 투자하는 ETF만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시작으로 ETF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순서로 ETF의 개념과 경제적 효과, ETF의 특징과 장점,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환매 및 매매, ETF의 시장구조와 참가자, ETF의 가격지표, ETF의 가격결정, ETF를 활용한 투자전략, ETF의 위험지표,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ETF 투자 시 유의사항의 순서로 ETF의 전반을 설명하겠습니다.

     

    1.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개념, 경제적 효과, 특징과 장점

    2.    알고 투자하는 ETF_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 그리고 매매

    3.    알고 투자하는 ETF_ETF 시장구조와 ETF 시장 참가자

    4.     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5.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투자의사결정 과정 및 투자전략

    6.    알고 투자하는 ETF_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7.    알고 투자하는 ETF_ETF 투자 시 장점과 8가지 유의사항

     

    ETF의 가격지표

     ETF는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이 함께 존재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가격은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발행시장에서 설정될 때 PDF를 구성하는 현물바스켓의 시가로 결정되는 ETF 순자산가치(NAV)가 발행시장에서의 가격이며, 유통시장에서는 상장된 ETF가 거래되면서 형성되어 체결되는 가격이 ETF의 가격입니다. ETF의 가격지표에는 ETF 펀드의 순자산가치(NAV), 시장가격, 추적대상주가지수, 분배금 등이 있습니다.

     

     

    순자산가치(Net Asset Value)

     ETF NAV(Net Asset Value, 순자산가치) ETF 자체의 자산가치로서 ETF의 구성종목의 시가총액에서 현금과 기타 자산을 합하고 부채 차감한 것입니다. 주당 NAV는 순자산가치를 총발행 ETF 주수(좌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순자산가치 = ETF 펀드 자산 - 부채 및 관련비용

    주당순자산가치 = 순자산가치/총발행주식수

     

    iNAV (장중 순자산가치)

    전일 구성종목의 전일종가 계산된 ETFNAV에 실시간 장중 구성종목의 가격을 반영한 실시간 순자산 가치입니다. iNAV는 유통시장에서 개인 간의 매매에 있어서 ETF 매매 시에 굉장히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ETF 매수 혹은 매도 주문을 넣기 전에 현재의 가격을 보고 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전일자 NAV10,000원인데 장중에 9,800으로 하락한 ETF를 전일자 가격인 10,000으로 무려 2%나 비싸게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매수를 한다면, 투자자는 ETF를 매수하자마자 -2%라는 핸디캡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시장가격

     ETF는 주식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투자자가 실제로 ETF를 매수 또는 매도하는 가격은 ETF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시장가격입니다.

     

    지수기준가격

     ETF의 이론적 가치는 해당 벤치마크 지수에 일정한 값, 승수를 곱한 값으로 표현됩니다. 원활한 거래 및 계산의 편의성 등을 감안해 만들어지며 승수는 ETF 종목별로 다릅니다.

     

    분배금

    펀드에 편입된 주식에 지급되는 배당금은 주식 배당락일에 미수 배당금으로 ETF NAV에 자산으로 반영됩니다.

     

     

    ETF 참가자별 가격결정

    ETF 참가자별 가격 결정구조

     

    개인투자자

     개인투자자는 일반적으로 투자규모가 크더라도 ETF의 설정과 환매 신청이 허용되지 않아 발행시장에 참여할 수 없어 유통시장에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유통시장에서는 개별주식 거래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매도호가와 각각의 매수호가의 경합으로 가격이 결정됩니다. ETF는 주식과 달리 가격과 무관하게 항상 최소호가 가격단위가 5원으로 균일하고, 가격이 50,000원 미만이어도 최소호가수량단위는 1좌입니다. 채권 ETF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가격의 ETF 50,000원 이하이기 때문에 10만원 이하의 적은 투자금액으로도 ETF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동성공급자(LP)

     특정 ETF거래가 활성화되지 않아 스프레드가 많이 확대된 경우에는 유동성공급자(LP)가 유동성공급호가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거래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허용되는 최대 호가 스프레드 비율은 2%입니다. 2%를 초과할 경우에 유동성공급자(LP)는 시장의 스프레드 비율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동성공급호가를 제출해야 합니다.

     

    법인투자자

     유통시장에서 매매거래를 할 뿐 아니라 지정참가회사에 ETF 설정과 환매를 신청함으로써 발행시장에도 활발히 참여합니다. 발행시장의 ETF 가격이라 할 수 있는 NAV와 유통시장에서 형성된 ETF 가격 사이의 차이, 괴리율이 크게 벌어지면, 그 차이를 취득하기 위한 차익거래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두 가격의 격차를 줄일 수 있게 합니다.

     

    이상으로 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포스팅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