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선명도 알고 투자하는 ETF_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본문 바로가기

알고 투자하는 ETF_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경제, 금융/금융 by 인포시커 2024. 1. 31.

목차

    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알고 투자하는 ETF_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알고 투자하는 ETF만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을 시작으로 ETF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순서로 ETF의 개념과 경제적 효과, ETF의 특징과 장점, 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환매 및 매매, ETF의 시장구조와 참가자, ETF의 가격지표, ETF의 가격결정, ETF 투자의사결정 과정, ETF 투자전략, ETF의 위험지표,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ETF 투자 시 유의사항의 순서로 ETF의 전반을 설명하겠습니다.

     

    1.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개념, 경제적 효과, 특징과 장점

    2.    알고 투자하는 ETF_타 금융상품과의 비교, ETF의 설정 및 환매 그리고 매매

    3.    알고 투자하는 ETF_ETF 시장구조와 ETF 시장 참가자

    4.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가격지표와 ETF의 가격결정

    5.    알고 투자하는 ETF_ETF의 투자의사결정 과정 및 투자전략

    6.     일반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

    7.    알고 투자하는 ETF_ETF 투자 시 장점과 8가지 유의사항

     

    일반 ETF의 위험지표

    신한자산운용 SOL ETF의 괴리율을 공시하는 홈페이지 화면

     

    NAV 순자산가치

     NAV(순자산가치, Net Asset Value)는 주식, 현금, 배당, 이자소득 등을 포함한 ETF의 순자산가치이며, 좌당 NAV NAV를 총 발행 ETF 증권수로 나누어 산출됩니다. NAV는 주식시장 종료 후 일반사무관리회사가 순자산가치를 산출하고 기준가격을 지정참가회사 또는 판매회사의 영업점포 등에 공시하거나 거래소에 공시합니다. 거래 시 참고하는 추정 NAV(iNAV)는 전일 공표된 자산구성내역(PDF) 등을 기초로 실시간으로 산출합니다. ETF가 시장에서 거래되다 보니 매수 매도에 의해 시장가격이 순자산가치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ETF의 순자산가치를 실시간 공시함으로써 시장가격이 순자산가치에 수렴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괴리율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가 괴리율입니다. 시장가격이 고평가 되거나 저평가되는 정도에 따라 괴리율이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ETF에 투자할 때는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ETF의 특성상 잠시 괴리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그 상태가 오래 지속되고 있는 종목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괴리율이 3%를 벗어나 상당기간 지속되거나 분기에 일정 날짜를 초과한 종목에 대해서는 거래소가 해당 유동성공급자의 교체를 발행사에 요구하고 1개월 이내에 교체하지 않으면 해당 종목은 투자자보호를 위해 상장 폐지하게 됩니다. 괴리율이 심한 상태가 지속되는 종목은 수급상 문제가 있으며 적정가격을 찾아가지 못하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거래대상으로 삼아서는 투자에 큰 낭패를 볼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추적대상지수

     ETF는 기본적으로 지수연동형 상품이기 때문에 ETF의 기초자산은 ETF가 추적하는 지수가 됩니다. 종전에는 KOSPI 200, KRX 100, 코스닥스타와 같은 시장대표지수를 대상으로 ETF가 상장되어 지수가 먼저 개발되고 ETF가 상장되는 경우가 보통이었지만 최근에는 ETF 상품을 염두에 두고 맞춤형으로 지수가 개발되고 있어 지수와 상품이 동시에 발표되는 추세입니다.

     

    추적오차율

     ETF가 추종하는 지수와 순자산가치(NAV) 간의 수익률의 차이를 추적오차율이라고 하는데 추적오차율이 낮을수록 집합투자업자의 자산운용능력이 뛰어나고 그 ETF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적오차율이 발생하는 이유는 주로 집합투자업자가 ETF를 운용할 때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을 다 편입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편입해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법을 부분복제법이라고 하는데 구성종목 전체를 편입하는 완전복제법보다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서 구성종목수가 비교적 큰 지수를 추적하는 ETF 또는 인덱스펀드를 운용할 때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편입되지 않는 종목이 급등락 하는 경우 바로 추적오차율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추적오차율은 운용자산 편입종목의 현금배당금 수령, 종목교체를 위한 거래비용, 분배금 지급 등이 발생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장가격과 스프레드 비율

     ETF는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품이므로 매수투자자와 매도투자자가 각각 제시한 호가의 경합에 의해 시장가격이 형성됩니다. 시장에 제시된 최우선 매도호가와 최우선 매수호가의 차이를 스프레드비율이라고 하는데, ETF는 스프레드비율이 작을수록 거래량이 풍부한 종목이며, 이러한 종목을 투자 시 거래비용이 절감되고 매매가 쉽게 체결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유리합니다.

     

     모든 ETF에는 거래가 원활히 되도록 예외 없이 유동성을 공급하는 투자매매업자(LP: 유동성공급자)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어떤 ETF 종목이든 신고호가스프레드 비율(신고비율: 국내 2%, 해외3% 이내)을 초과하면, 유동성공급자는 5분 이내에 호가스프레드비율을 2% 이내로 축소하는 호가를 100좌 이상 제시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ETF의 매수와 매도호가의 스프레드는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됩니다. LP가 유동성공급 호가를 제시할 때, 특히 매수 · 매도 중 일방향 호가를 제시할 때는 순자산가치를 감안해 적정한 가격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LP가 이 의무를 충실히 적극적으로 수행하면 우선 스프레드가 축소되고, 간접적으로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의 차이인 괴리율이 축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합성 ETF의 개념

     주식·채권 등의 기초자산을 편입하는 전통적인 ETF와 달리 장외스왑거래를 활용하여 지수를 복제하여 추종하는 ETF를 말합니다. 스왑계약에 따라 스왑 거래상대방이 기초지수 수익률을 제공하고, ETF 운용사는 거래상대방의 위험관리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합성 ETF는 스왑 거래상대방에게 담보 제공 여부에 따라 자금공여형(Funded Swap)과 담보를 제공하지 않고, 투자자금으로 직접 대체 자산을 매입하여 소유하는 구조의 자금비공여형(Unfunded Swap)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금공여형 스왑과 자금비공여형 스왑 거래구조

     

    자금비공여형 (Unfunded Swap) ETF

     ETF 운용사가 설정된 현금으로 대체자산(B)을 매입하여 ETF내에 소유하고, 스왑 거래상대방과는 목표지수 수익률(A) ETF에 편입된 대체자산 수익률(B)을 교환(AB)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의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ETF가 소유한 대체자산을 직접 처분하여 투자자에게 환급이 가능하므로,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의 이벤트 발생 시 자금회수가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금공여형(Funded Swap) ETF

     ETF 운용사가 설정된 현금을 거래상대방에게 공여하고 원금과 기초지수 수익을 거래상대방으로부터 돌려받는 스왑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운용사는 거래상대방에게 공여한 원금에 대해 담보를 설정하여 거래상대방 위험을 관리하는 구조이나, 거래상대방 부도 등의 유사시 담보권 행사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합성 ETF의 위험지표

    거래상대방 신용위험

     합성 ETF는 운용사가 기초자산을 직접 운용하는 실물복제 ETF와는 달리, 운용사가 편입한 스왑 등 장외파생상품의 거래상대방이 실질적으로 ETF 자산을 운용하는 구조를 취하므로, ETF에 편입된 스왑 등 장외파생상품 거래상대방이 부도 등의 사유로 스왑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못하여 투자자에게 약속된 수익을 제공하지 못하는 신용위험의 발생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합성ETF 투자시에는 스왑 계약 상대방의 재무건전성 및 신용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거래상대방의 자격요건 및 ETF운용사에 대해 거래상대방 위험 평가·관리체계 구축 의무화 등의 기준을 거래소 상장규정에서 마련하고 있습니다.

     

    담보부실 위험

     합성 ETF중 일부 스왑계약은 거래상대방 위험노출을 줄이기 위해 담보를 설정(자금공여형(Funded Swap) ETF)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부적합한 자산으로 담보를 설정하거나, 설정한 담보가치가 급락하게 되면, 담보가치부실에 따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담보 관련 위험을 적정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적정 담보자산 요건, 담보비율, 담보정산 기준 등을 마련하고 ETF 운용사에 대해 담보관리체계 구축을 의무화하는 동시에, 거래상대방 위험에 대한 공시의무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 ETF의 위험지표 및 합성 ETF의 개념과 위험지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관련포스팅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