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의 기본개념, 종류와 장내 파생상품의 특징
지난 포스팅에서 리스크를 파생상품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생상품이란 무엇이고, 일반투자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내파생상품의 특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파생상품의 기본개념
파생상품은 기초자산으로부터 가치가 파생되어 나온 상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기초자산이 KOSPI200인 파생상품은 KOSPI200의 가격변동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파생상품의 종류
- 선도(Forward)는 파생상품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상품으로 ① 미래의 특정시점에 ② 계약시점에 정한 가격과 수량으로 ③ 기초자산을 매매하기로 하는 계약입니다. 그런데 선도계약은 조건이 맞는 거래상대방을 구하기가 어렵고, 만기일이 되었을 때 상황이 불리해진 상대방이 계약을 불이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선도계약은 일일이 거래상대방을 찾아서 거래조건을 협상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이를 없애기 위해 기초자산의 조건과 만기일을 표준화하여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이 선물(Futures)입니다. 선물은 거래소가 결제불이행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증거금을 받고 체계적으로 위험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계약의 이행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옵션(Option)은 ① 특정시점에 ② 미리 정한 가격과 수량으로 ③ 기초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계약입니다. 기초자산을 행사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계약을 콜옵션(Call Option), 팔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계약을 풋옵션(Put Option)입니다. 요기에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받은 자를 옵션의 매수자, 권리를 보장하는 자를 옵션 매도자 또는 옵션 발행자라고 합니다.
- 스왑(Swap)은 장래 일정 기간 동안 실물 또는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계약입니다. 스왑은 미래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할 현금흐름을 고정하는 것입니다.. 스왑은 장외 파생상품으로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는 없습니다.
장내파생상품의 특징
파생상품은 장내파생상품과 장외파생상품이 있습니다. 장내파생상품은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파생상품을 말하며, 장외파생상품은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거래상대방과 직접 세부 조건협의를 통해 거래되는 파생상품입니다. 장내 파생상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표준화된 계약
거래단위, 결제 월, 결제방법 등의 계약명세가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표준화된 계약의 장점은 모든 투자자가 동일한 상품을 거래하기 때문에 체결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파생상품의 유동성을 높인 것입니다.
② 거래소에 의한 채무이행
거래소는 장내에서 거래되는 모든 파생상품거래에 따른 각 당사자의 거래상대방이 됩니다. 이와 같이 거래소가 결제이행책임을 부담하므로 투자자는 상대방의 신용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편의성과 안전성이 장내파생상품이 장외파생상품 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③ 결제안정화제도
결제불이행을 방지 위한 제도로 반대거래, 일일정산, 증거금이 있습니다.
- 반대거래 : 장내파생상품 거래에서는 최종거래일 이전에 거래당사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계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반대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매수 포지션을 청산하고자 한다면 매도 포지션 주문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 일일정산 : 장내파생상품을 보유할 경우에는 전일과 당일의 가격 차이에 해당하는 금액을 그 익일에 결제하도록 하는 일일정산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동해 만기에 큰 금액을 한 번에 결제하여 발생하는 지급불이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증거금 : 증거금은 투자자가 결제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거래소가 결제대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투자자가 증권회사 등에 예치한 담보금입니다.
④ 증거금거래와 레버리지 효과
파생상품거래가 증거금거래이기 때문에 갖게 되는 가장 큰 특징이 바로 레버리지 효과입니다. 파생상품거래는 증거금을 활용하여 투자비용 대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실을 입을 경우 손실 규모는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은 거래보다 훨씬 클 수 있습니다.
⑤ 기초자산의 다양성
파생상품은 주가, 금리, 외환과 같은 경제지표, 농산물, 에너지, 귀금속 등 각종 원자 재뿐만 아니라 날씨 등 자연현상까지도 기초자산으로 할 수 있습니다. 즉, 파생상품은 계량화 할 수 있고 변동성이 있는 모든 기초자산을 거래의 대상으로 할 수 있으므로 확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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