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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지수의 작성 방법

경제, 금융/경제 by 인포시커 2024. 5. 31.

목차

    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지수의 작성 방법

    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지수의 작성 방법

     물가와 물가지수 그리고 대표적인 물가지수인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수출입물가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경제주체는 물가와 물가지수의 내용과 전망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물가지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우리가 물가지수를 보고 판단하거나 의의사결정 할 때 단순히 결과만 가지고 판단을 하는 것보다, 이러한 지수가 어떠한 방식으로 산출 되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다면, 분석에 보다 더 용이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은 물가지수의 작성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각 요소가 어떤 식으로 물가지수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면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와 물가지수

    물가지수의 이해_대표적인 물가지수

    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지수의 작성 방법

    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지수의 품질조정 의의, 방법 그리고 한계

    물가지수의 이해_물가지수의 활용

    물가지수의 이해_체감물가와 지표물가

     

    물가지수 작성의 단계

     물가지수는 크게 규격지수, 품목지수, 총지수의 3단계를 거쳐 작성됩니다.

    • 규격지수는 품목 내에서 표본추출을 통해 가격을 조사할 제품들을 선정한 후 이들의 가격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산출
    • 품목지수는 규격지수들을 산술평균 또는 기하평균하여 산출
    • 총지수(또는 부문지수)는 품목지수들을 가중평균하여 산출

     

    규격지수 산출

     물가지수 작성 시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들의 가격을 전수 조사하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실제로는 일정 기준에 의해 선정된 제품들인 표본을 대상으로 가격을 조사합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TV 품목을 예로 들면,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제품을 전부 조사하기보다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위 2개 회사의 대표 제품들과 여타 업체들을 대표할 수 있는 중견기업의 일부 제품들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규격지수는 조사제품(조사규격)의 기준연도 가격을 100으로 설정하여 지수화한 것입니다. 아래 표에서 규격 1의 가격이 2015(기준연도) 200만 원에서 2016 240만 원으로 20% 올랐으므로, 규격 1의 지수는 2015 100에서 2016 120으로 상승한 것입니다. 규격지수의 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규격지수 계산식
    TV 품목 내 규격지수 산출 예시

     

    품목지수 산출

     품목지수는 규격지수들을 산술평균 또는 기하평균하여 산출합니다. 산술평균은 규격지수들을 모두 더한 후 규격의 총 개수(k)로 나눈 것이며 기하평균은 규격지수들을 모두 곱한 후 (1/k) 제곱한 것입니다.

    품목지수 계산식

     

     생산자물가는 2010=100 기준지수부터 품목지수 산출 시 기하평균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기하평균을 적용하여 산출한 TV 품목지수는 2015(기준연도) 100에서 2016 109.7 9.7% 상승한 것으로 계산됩니다.

    TV 품목지수 산출 예시

     

    총지수 산출

     총지수 또는 부문지수는 품목지수들을 가중평균하여 산출합니다. 가중평균 방법에는 고정 가중방식과 연쇄가중방식이 있습니다.

    • 고정가중방식 : 조사품목 및 가중치를 상당 기간(예: 5년간) 유지
    • 연쇄가중방식 : 경제 구조 또는 소비패턴의 변화를 고려하여 품목 및 가중치를 고정가중방식보다 자주 변경해주는 방식

     한국은행은 생산자 및 수출입 물가지수를 작성할 때 2005=100 기준지수까지 품목 및 가중치를 5년마다 변경하는 고정가중방식을 사용하였으나, 2010=100 기준지수부터는 매년 품목 및 가중치를 변경하는 연쇄가중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지수 산출(연쇄가중방식) 예시

    간단한 예시를 통해 연쇄가중방식에 의해 총지수를 구하겠습니다.

    • 가정 1 : 기준연도인 2015년에 빵과 TV 두 품목으로만 구성된 아주 간단한 경제.
    • 가정 2 : 2016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폰이 2017년부터는 물가지수 작성 대상품목으로 선정 될 만큼 비중이 커짐.

     연쇄가중방식에서는 조사품목과 가중치를 매년 변경해주기 때문에 먼저 1년 단위의 가격변화를 나타내는 연환지수(short-term index)를 산출한 다음, 전년도 총지수에 금년도 연환지수를 곱하여 금년도 총지수에 해당하는 연쇄지수(chain index)를 산출하며, 연쇄가중방식에 의한 총지수 산출식 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쇄가중방식에 의한 총지수 산출식

     

     연쇄가중방식의 총지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품목지수 비율을 구해야 합니다. 품목지수 비율은 올해의 품목지수를 지난해 품목지수로 나눈 것으로 해당 품목의 물가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빵과 TV 2016년도 품목지수는 각각 105 103이므로 품목지수비율은 1.05(=105/100) 1,03(=103/100)이 됩니다.

     

     다음으로 2016년도 연환지수 산출을 위해 품목지수비율을 가중평균합니다.

    • 가정 3 : 단순화를 위해 빵과 TV의 2015년도 가중치는 모두 50:50으로 같음.
    • 가정 4 : 이듬해인 2016년에도 빵과 TV의 2015년도의 가중치 구조가 그대로 유지.

     빵과 TV의 품목지수 비율을 가중평균하면 2016년도의 연환지수(104.0=1.05× 50+1.03×50)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6년도의 연환지수가 104.0이라는 것은 2016년 한 해 동안 물가가 4% 상승하였음을 의미하므로 지난해 총지수(100.0)에 연환지수를 곱해주면(100 × 104.0) 2016년도 총지수에 해당하는 연쇄지수(104.0 = 100 )를 구할 수 있습니다.

    • 가정 5 : 2017년부터는 스마트폰의 거래액이 크게 늘어나 물가조사 대상에 새로 포함되고 빵, TV 및 스마트폰의 가중치 구조가 50, 40 및 10으로 변경

     빵과 TV 및 스마트폰의 2016년도 대비 2017년도 품목지수비율은 각각 1.02(=107/105), 1.03(=106/103) 0.98(=98/100)이므로 이들을 가중평균하면 2017년도의 연환지수는 101.9(=1.02×50+1.03×40+0.98×10)가 됩니다. 이는 2017년도 한 해 동안 물가가 1.9% 상승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2016년도 101.9 총지수(104.0) 2017년도 연환지수를 곱하면 2017년도 총지수(106.0 = (104.0 × 101. 9 /100 )를 구할 수 있습니다.

    총지수 산출(연쇄가중방식) 예시

     

     기준연도의 품목과 가중치를 적용한 고정가중방식에 의한 2017년도 총지수는 품목지수비율을 산출할 때 전년도의 품목지수가 아닌 기준연도(2015년도)의 품목지수를 분모로 사용하며, 기준연도 이후 지수를 산출할 때에도 기준연도의 품목과 가중치를 그대로 사용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17년도의 빵과 TV의 품목지수비율(각각 1.07(=107/100) 및 1.06(=106/100))을 2015년도의 가중치(각각 50)를 이용하여 가중평균하면 총지수는 106.5(=1.07×50+1.06×50)가 됩니다.

     연쇄가중방식과 비교했을 때 고정가중방식에 의한 총지수는 106.51로 산출되어 연쇄가중방식에 의한 총지수보다 0.5포인트(p)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고정가중방식에서는 품목 및 가중치가 기준연도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신상품의 등장이나 기존 상품들 간의 상대가격 변동에 따른 가중치구조 변화를 반영해 주지 못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주 물가지수의 산출 방법을 아주 간단한 예시로 설명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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